Loading...

KDM

CREATE THE HIGHEST POSSIBLE VALUE

연구소 소개

연구개발 추진목적

최근 산업생산 거점이 해외로 이전됨으로 인한 국내 공동화 현상은 심각한 문제로 되고 있으며 자동차, 가전, 통신, 정밀기기 등의 제조회사는 가격경쟁 및 환경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성이 높은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가전, 통신, 조선, 정밀기기 등에 적용되는 각종 부품들은 경량화, 환경문제, 안정성 요구의 증가로 하아이드, 울트라하아이드 알루미늄합금 등의 재료가 다양화되고 있으며, 높은 생산성, 부품의 고정도화, 융통성, 저에너지 소비 등의 특징을 가진 장비개발과 난성형성 소재, 고강도 소재 등의 다양한 소재 및 복잡한 형상 등에 적용이 가능한 유연성 소재공급장치가 필요하다.

이러한 프레스 생산의 기술적 요구에 대응하는 핵심장비가 레벨러 및 피딩장비, 제조용로봇, 프레스 주변 자동화장비, 3D Transfer Robot, Shuttle Robot이다.

그 중에서 레벨러는 프레스기계에 코일강판 소재를 공급할 때 정밀 부품성형을 위하여 소재를 고정밀 평탄화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피딩장비는 소재공급과 프레스작업 공정시기의 타이밍을 일치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며, 두 장비는 프레스제품의 정밀도와 작업공정의 생산성을 결정하는 핵심요인이 된다.

당사에서의 기존의 장비판매는 점점더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으며 순이익에 비해 제조생산단계에서 투입되는 인력난 그리고 제조비용, 부품원가 상승 등이 압박을 받고 있다. 또한 글로벌 시장경쟁 진입으로 사업 다각화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를 근간으로 서비스로봇 및 친환경부품소재사업 등 신규사업을 기획, 추진중에 있다.

연구개발 필요성

한국의 사회 환경변화
인구구조의 근본적 변화
인구구조 측면에서 고령화 사회진입, 신모계제 사회의 도래 등이다. 노령층 증가로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을 추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는 가운데 전세대가 노화를 자연현상이 아닌 질병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심화되고 이에 따라 질병예방, 노화방지 식품, 운동, 여가, 재활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여성의 적극적인 사회진출 노력과 여성 노동력의 수요 증대 등으로 여성의 사회적 지위 및 영향력이 향상되는 신모계제 사회가 도래할 전망이다. 여성의 문화 감성 제품의 소비지출이 늘어날 가능성이 증대된다.

삶의 질 추구 중심의 사회 가치 변화
미래에는 자연 친화적이며 편리한 삶 중심의 가치관이 확산되고 일상에서 쾌적한 환경과 건강한 삶을 누리고 싶어하는 동시에 편하면서도 지능화된 유비쿼터스 라이프를 동경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더욱 편안하게 다양한 문화 컨텐츠를 요구하는 소비자도 증가될 것이다.

소유중심에서 경험중심으로의 소비가치 전환으로 구체적인 상품보다는 테마, 문화, 체험 등 추상적인 가치를 구매하려는 경향이 심화된다. 이에 따라 가상 및 체험, 다양한 문화 컨버전스형 상품 등에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생활 환경의 변화
로봇이나 지능형기기가 여러 분야 노동력을 대체하고 의료분야에서는 몸에 부착된 액세서리나 체내에 이식된 칩 등을 통하여 상시적인 건강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이상 발생시 즉각적인 최적의 원격진료 서비스도 제공할 것이다.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개인주의 확산으로 맞춤형 주택 및 리모델링, 개인별 맞춤식 재활치료, 맞춤형 u-레저, 다문화 퓨전 공간, 개인별 문화예술 작업실
국제적인 기업환경의 변화
그린 IT 부상
제성장과 환경보호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그린 IT가 경제 위기 속에 주목이 되고 있다. 전세계 경제성장의 중요한 축이었던 IT는 에너지 효율화, 탄소배출저감 등 환경을 고려한 그린IT로 진화중이며 그린IT는 자동화, 정보화, 디지털화를 의미하는 IT에 탄소저감, 에너지 효율화 등의 환경개념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그린 IT는 우리나라의 에너지 효율개선,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에 크게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라이프 사이클의 단축화 경향
국제적으로 변화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당사의 추진방안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을 응용한 아이템을 빨리 찾아 대책을 세우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된다.

/

사회적 요구에 유의하여 제품 기술의 혁신에 유의하는 동시에 개발기간을 단축하여 시장 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야 된다.

/

철저한 효율화 위주의 경영을 세우고 인재의 흡수를 위해 신규분야의 개척이 필요하다.

/

앞으로는 저성장시대가 예상되기 때문에 신제품개발이 중요하며 단일품목 생산체제에서 사업다각화로 추진해야 된다.

/

다른 회사가 따라올 수 없는 독특한 아이디어의 제품이어야 한다.

/

유효한 특허를 취득해야 한다.

/

회사내의 이용가능한 기술과 잘 결부시켜 아이디어 창출과 타이밍이 잘 맞게 신제품을 생산해야 된다.

/

최고경영진(CEO)의 이해와 강력한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

프로젝트의 리더가 강력히 추진해야 된다.

/

개발 당사자의 적극성과 열의가 있어야 한다.

/

결론적으로 가족회사로서 주변의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